본문 바로가기
입시소식

인하대학교 vs 아주대학교

by 너와 나의 연결고리 2022. 2.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쌤입니다.

 

오늘은 인천시를 대표하는 대학인 인하대학교와 수원시를 대표하는 아주대학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두 학교 모두 공과대학으로 학교가 개교되었기에 인하공대 또는 아주공대로 불리는 게 익숙한 학교이기도 하고 경인지역의 명문학교로 자주 비교되는 대학이기도 합니다.

 

 

공과대학으로 시작한 대학답게 공과대학 출신의 우수한 동문들을 배출하였고 사회적인 인지도와 평판 또한 높습니다. 학생들도 비슷한 이미지로 생각하기에 취업률, 등록금, 장학금, 교원 1인당 학생수, 전임교원 연구실적, 연구비 수혜실적, 장서보유 및 도서관 예산, 대학부설 연구소 현황, 수익용 기본재산 확보, 적립금 및 기부금, 학생인당 교육비 등을 기준으로 두 대학을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

 

 

 

*입시결과와 차이가 있을 수 있고 기존의 명성과 사회적 인지도 등의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2021년을 기준으로 대학에서 공개한 자료를 근거로 분석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우선 두 학교들의 특징을 보면 인하대의 경우 인천광역시에 위치하고 있고 공과대학을 중심으로 발전해 온 대학입니다. 최근 여러 문제가 있었던 한진그룹( 대한항공 포함 국내 재계 10위권 )을 재단으로 두고 있고 국내 공과대학으로 보자면 70년에 가까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들과 학계에서의 인지도가 높고 곳곳에 많은 우수한 동문들이 있습니다.

 

 

반면 수원시에 위치한 아주대학교는 한때 대우 학번이라 불리던 98~0298~02학번쯤 대우그룹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높은 입결과 인지도를 쌓았지만 IMFIMF 이후 대우그룹이 해체되는 불운을 겪고 아주대학교도 급격히 입결이 하락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시 아주공대의 위엄에 준하는 인지도와 평판을 서서히 회복하고 있는 대학교입니다. (대우 학번이라 불리는 아주대학교 전성기에는 요즘 학생들은 믿기 어렵겠지만 연고대 붙고 아주대를 선택하던 학생들이 있었을 정도로 엄청난 위용을 자랑했습니다.)

 

 

인하대학교 vs 아주대학교

 

 

 

 

먼저 취업률은 아주대 68% > 인하대 66% 순으로 아주대가 높았고 모두 60% 후반대의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연평균 등록금은 인하대 > 아주대 순으로 인하대가 더 저렴한 편이지만 비슷한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학생 1인당 연간 장학금이 높은 순으로는 인하대 > 아주대 순으로 인하대가 등록금은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장학금은 더 많은 학교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전임교원 1인당 학생수가 적은 순으로는 아주대 > 인하대 순으로 아주대가 일반적인 대학의 학생 수보다 적은 학생 수인 18.56명을 기록했습니다.

 

 

전임교원 연구실적에서는 인하대 > 아주대 순으로 보이고 연구비 수혜실적에서도 인하대 > 아주대 순으로 인하대의 연구실적이 눈에 띕니다.

 

 

장서보유에서도 인하대 > 아주대 순이지만 큰 차이가 있지는 않았습니다.

 

 

도서관 예산에서도 인하대 > 아주대 순이지만 비슷한 규모를 나타냈습니다. 대학부설 연구소 현황에서는 인하대 93> 아주대 61개 순입니다. 수익용 기본재산은 인하대 > 아주대 순으로 인하대가 아주대보다 우위에 있었습니다.

 

 

적립금에서는 아주대 > 인하대 순이고 기부금에서는 인하대 > 아주대 순으로 인하대가 상대적으로 많은 규모를 나타냈습니다. 학생 1인당 교육비는 아주대 > 인하대 순으로 아주대가 우수한 교육여건을 나타냈습니다.

 

 

 

 

 

 

결론

두 학교 모두 준수한 수준의 실적과 규모를 보이고 있었고 특히 인하대학교의 최근 의과대학 건물 신축과 송도 캠퍼스 부지 확보로 인해 적립금이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아주대학교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여건 부분의 우수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12개 항목의 종합적인 결과 인하대 > 아주대 순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인하대는 취업률 부분과 1인당 교육비 및 교직원 부분에서 아주대보다 부족했지만 다른 부분들은 모두 우위에 있었습니다. 몇 개 항목을 제외하고는 두 학교 모두 비슷한 수준의 준수한 실적과 규모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종합적인 결론이 각 대학의 수준을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평가 요소에 따라 다르게 해석할 수 있고 전공별 우수한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대략적인 학교의 종합평가를 12가지 항목으로 비교하면 이 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들 대학을 목표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을 수험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합격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