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소식

대학 진로 선택 - 전공관련 (마지막)

by 너와 나의 연결고리 2022. 1.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더포인트 입시 고쌤입니다.

 

 

오늘은 대학 진로 선택, 전공 관련 마지막 글을 쓰려고 합니다.

지난번에 본인에게 맞는 전공, 진로를 찾기 위한 좀 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제가 안내해 드린 [돈, 명예, 개인 시간, 가족과의 거리, 흥미, 안전성] 중에서 우선순위를 생각한 뒤 거기에 맞는 전공 혹은 직업군을 생각해 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시중에 진로에 관련된 적성 검사도 있고, 상담을 받을 수도 있지만 이렇게 학생 스스로 자신이 삶에서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원하는 게 무언인지를 찾아가며 거기에 맞는 직업군을 같이 찾아보고, 또 소개해주고 이야기해보는 식의 진행이 더 잘 전달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학생 스스로도 진로를 위해 더 많이 검색을 해보고, 찾아보면서 꿈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되기도 했고요.

 

 

 

 

내가 잘하고 내 생각과 잘 맞는 일 vs 흥미 있고 재미있는 일



 

학생들에게 원하는 전공이나 진로가 있냐고 물어보고, 있다는 학생에게 그 이유를 물어보면 이유가 단순한 경우가 많습니다. 재미있어 보이거나 흥미가 있어서 선택했다고 대답하는 경우인데요.

 

 

 

 

 

 

나는 운동을 좋아하니까 체육 선생님이 되야지.

유튜브가 재미있고 쉬워 보이니까 유튜버가 될 거야.

요리하는 걸 좋아하니까 셰프가 되고 싶다. 

 

 

이와 같이 흥미나 재미를 기준으로 진로를 쉽게 결정해 버리고 그 분야에 대한 장단점에 대해선 잘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내가 흥미가 생긴 분야라면 그 분야와 관련된 책을 읽어보던지, 아님 그 분야에서 유명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내가 생각하는 미래의 모습과 잘 부합하는지도 고민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직업에 대한 많은 영상과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고 또 간접 체험도 해볼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알아보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알아본 뒤, 내가 생각했던 모습과 잘 맞는지 안 맞는지를 고민해 보고 진로를 결정하거나 수정하는 것이 진로 선택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방학을 맞이해서 공부도 중요하지만 이렇게 적성이나 진로에 대한 진지한 이야기를 해보시는 것도 매우 유익한 일이니 꼭 한 번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