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소식

건국대학교 vs 동국대학교 vs 홍익대학교

by 너와 나의 연결고리 2022. 3. 2.
반응형

 

 

 

오늘은 서울 소재 중위권 라이벌 대학인 건국대, 동국대, 홍익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학생들의 선호도가 비슷한 대학이기도 하고 전세대 걸쳐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각 대학의 특색이 다르고 대표되는 전공은 다르지만 오늘은 취업률, 등록금, 장학금, 교원 1인당 학생수, 전임교원 연구실적, 연구비 수혜실적, 장서보유 및 도서관 예산, 대학부설 연구소 현황, 수익용 기본재산 확보, 적립금 및 기부금, 학생인당 교육비 등을 기준으로 세 대학을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

 

 

입시결과와 차이가 있을 수 있고 기존의 명성과 사회적 인지도 등의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2021년을 기준으로 대학에서 공개한 자료를 근거로 분석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우선 세 학교들의 특징을 보면 건국대의 경우 서울 광진구에 위치하고 있고 문과와 이과 계열의 고른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의학과가 사립대중 유일하게 개설된 대학으로 생명과학분야의 인지도와 전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학주변의 개발로 인하여 캠퍼스를 정비했고 2호선과 7호선이 학교와 인접해있어 접근성이 우수한 대학입니다.

 

 

동국대는 전통적인 문과계열의 강세를 비롯 연극영화과와 경찰행정학과가 유명하고 높은 입결을 내고 있습니다. 동국대학교도 중구에 위치하여 3호선과 4호선으로 통학이 용이하고 많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대학교입니다. 특히 불교재단의 영향으로 학교 곳곳에 종교적인 색이 남아있고 관련 전공 또한 개설되어 있습니다.

 

 

마포구에 위치한 홍익대는 2호선 홍대입구역을 시작으로 학교 캠퍼스까지 젊은 층의 중심지로 많은 사람들이 있고 여러 다양한 상점들이 있습니다. (놀기 좋고 문화적인 요소들이 다양함)

미술대학을 중심으로 서울대에 비견되는 명문이고 건축학과 및 여러 공과계열의 선호도와 인지도가 있는 좋은 대학입니다.

 

 

 

건국대학교 vs 동국대학교 vs 홍익대학교

 

 

먼저 취업률은 건국대 66% > 동국대 65% > 홍익대 64%순으로 높았고 모두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연평균 등록금이 저렴한 순으로는 동국대 > 건국대 > 홍익대 순으로 세 학교 모두 비슷한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학생 1인당 연간 장학금이 높은 순으로는 홍익대 > 동국대 > 건국대 순이고 전임교원 1인당 학생수가 적은 순으로는 동국대 > 홍익대 > 건국대 순으로 동국대는 사립대 평균치와 비슷했지만 건국대와 홍익대의 학생수는 타학교보다 많은 학생 수를 기록했습니다.

 

 

전임교원 연구실적은 건국대 > 동국대 > 홍익대 순으로 보여지고 연구비 수혜실적에서는 건국대 > 동국대 > 홍익대 순으로 건국대가 선두에 있고 장서보유에서는 홍익대 > 동국대 > 건국대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도서관 예산에서는 홍익대 > 건국대 > 동국대 순이고 대학부설 연구소 현황에서는 동국대 104> 건국대 81> 홍익대 19개 순입니다. 수익용 기본재산은 동국대 > 건국대 > 홍익대 순으로 세학교 모두 비슷한 규모입니다.

 

 

재정 건정성을 보여주는 적립금에서는 홍익대 > 건국대 > 동국대 순으로 건국대와 동국대가 비슷한 건전성을 볼 수 있는 반면 홍익대의 높은 규모가 눈에 띕니다. 기부금에서는 동국대 > 건국대 > 홍익대 순으로 동국대가 선두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 1인당 교육비는 건국대 > 동국대 > 홍익대 순으로 홍익대가 다소 낮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결론

건국대와 동국대가 의과대학 보유와 공과대학의 규모가 홍익대에 비해 크기 때문에 여러 지표에 유리한 부분이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12개 항목의 종합적인 결과 동국대 > 건국대 > 홍익대 순으로 보여집니다. 세 학교 모두 준수한 인지도와 선호도를 가지고 있고 우수한 동문들을 배출한 명문대학입니다.

 

 

종합적인 결론이 각 대학의 수준을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평가 요소에 따라 다르게 해석할 수 있고 전공별 우수한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대략적인 학교의 종합평가를 12가지 항목으로 비교하면 이 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들 대학을 목표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을 수험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합격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